[스크랩] 경주이씨 본관 및 시조의 유래
*.경주이씨 본관 및 시조의 유래
기원전(紀元前) 177년 한무제(漢武帝) 6년 갑자(甲子)에 하늘로부터 진한(辰韓)땅의 표암봉인 박 바위로 처음 내려 오셨고 양산촌장(楊山村長)으로서 부족(部族)들을 다스리며 혁거세(赫居世)를 양육 시켜서 신라 초대왕으로 추대하시는데 6부촌장의 의장(議長)으로써 역사적으로 유명한 화백회의(和白會議) 제도(制度)를 시행 하셔서 오늘날의 민주주의제도를 구현시킨 선구자였음을 호언 할 수 있다.
서기 32년 신라 3대왕인 유리왕(儒理王) 9년에는 진한(辰韓) 6촌을 6부로 개칭할 때 지금의 경주(慶州)시 일원에 해당되는 양산촌(楊山村)은 급(及)부 라 바꾸어 부르고 성씨를 이씨(李氏)라 사성(賜姓) 하였으니 경주라는 지명을 붙여서 경주이씨(慶州李氏)라 부르기에 이르렀다.
우리 시조께서는 마한(馬韓) 태조(太祖)의 사위로 태화공주(泰華公主)와 배사(配四)를 하셨으며 자손들의 무궁한 發展으로 귀족(貴族)으로서 신라(新羅) 백제(百濟) 고려(高麗) 등 국내에서 갑족(甲族)이요 진골로써 자랑스러운 씨족(氏族)으로 번창하여 오고 있다.
서기536년에는 법흥왕(法興王)께서 우리 시조 알평공(謁平公)께 문선공(文宣公)이라 시호(諡號) 하셨고 서기656년에는 무열왕(武烈王)께서 우리 시조를 은열왕(恩烈王)으로 추봉(追奉) 하셨으니 마땅히 왕위(王位)임을 자랑 할 수 있다.
이씨(李氏)는 문헌에 451본 혹은 546본이 있다고 전해지고 있으나 시조가 밝혀진 성씨는 120본 내외이고, 그 중100본 정도가 현존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우리나라에 이씨성이 언제부터 등장했는지는 확실하지 않으나 《삼국사기(三國史記)》나 《삼국유사(三國遺史)》에 보면 32년(유리왕 9년)에 신라 6부촌장(六部村長)에게 사성한 6성(李․崔․孫․鄭․裵․薛)중의 하나인 〈李〉성에서 비롯되었다고 한다.
그러나 新羅 王室의 성인 김씨 성조차도 6세기 초엽인 법흥왕(法興王)에서 진흥왕(眞興王)대에야 등장했다는 통설에 비추어 가장 오래된 성씨의 하나라고는 하나 이씨의 시원 역시 그보다 오래되지는 않았을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현존하는 이씨가 100여 본이라고 하지만 그 중 주류를 이루는 貫鄕은 불과 30본 내외이다.
위의 100여 본을 系統別로 분류하면 신라 6부촌장의 한 사람으로 신라 유리왕때 이씨로 사성 받은 알평계(謁平系)가 경주이씨(慶州李氏)를 주종으로 하여 여러 본관으로 분관되었고, 신라 때 사공(司空)을 지낸 리한(李翰)을 시조로 하는 전주리씨(全州李氏)와 경주이씨(慶州李氏) 분관된 가평(加平)․재령(載寧)․아산(牙山)이씨 등이 있으며, 당(唐)나라에서 귀화한 연안이씨, 김수로왕의 둘째아들로 모성(母姓)을 따라 허씨(許氏)로 했다가 당나라 현종(玄宗)으로부터 이씨로 사성 받은 인천이씨(仁川李氏), 원(元)나라에서 귀화한 청해이씨(靑海李氏)등으로 구분된다.
가평(加平) 강진(康津) 강화(江華) 개성(開城) 결성(結城) 경산(京山) 경주(慶州) 고령(高靈) 고부(古阜) 고성(固城) 공주(公州) 광산(光山) 광양(光陽) 광주(廣州) 광평(廣平) 금구(金溝) 김포(金浦) 나주(羅州) 남평(南平) 농서(농西) 단성(丹城) 단양(丹陽) 담양(潭陽) 대흥(大興) 덕산(德山) 덕수(德水) 덕은(德恩) 동성(東城) 벽진(碧珍) 봉산(鳳山) 부안(扶安) 부여(扶餘) 부평(富平) 상주(尙州) 서림(西林) 서산(瑞山) 성산(星山) 성주(星州) 수안(遂安) 수원(水原) 순천(順天) 신평(新平) 아산(牙山) 안산(安山1) 안산(安山2) 안성(安城) 안악(安岳) 양산(梁山) 양산(陽山) 양성(陽城) 양주(楊州) 여주(驪州) 연안(延安) 영천(寧川) 영천(永川) 영해(寧海) 예안(禮安) 옥구(沃溝) 온양(溫陽) 용궁(龍宮)용인(龍仁) 우계(羽溪) 우봉(牛峰) 울산(蔚山) 원주<新> 원주<舊>음죽(陰竹) 익산(益山) 인제(麟蹄) 인천(仁川) 임강(臨江) 장기(長기) 장수(長水) 장흥(長興) 재령(載寧) 전의(全義) 전주(全州) 정선(旌善) 정주(貞州) 진보(眞寶) 진안(鎭安) 진위(振威) 진주(晋州) 차성(車城) 창녕(昌寧) 천안(天安) 청송(靑松) 청안(淸安1) 청안(淸安2) 청주(淸州) 청해(靑海) 초산(楚山) 충주(忠州) 태안(泰安) 태원(太原) 통진(通津) 평산(平山) 평양(平壤) 평창(平昌) 하빈(河濱) 하음(河陰) 학성(鶴城) 한산(韓山) 함안(咸安) 함양(咸陽) 함평(咸平) 합천(陜川) 해남(海南) 해주(海州) 홍주(洪州) 화산(花山) 회덕(懷德) 흥양(興陽)
기원전 117년 한무제 원수6년 甲子에 하늘로부터 진한 땅의 표암봉인 밝 바위로 처음 내려오셨고, 양산촌장으로서 부족들을 다스리며 혁거세를 양육 시켰고 新羅初代王으로 추대하시는데 6부 촌장의 의장으로서 역사적으로 유명한 화백회의제도를 시행하셔서 오늘날의 民主主義 제도를 구현 시키신 선구자였음을 호언 할 수 있다.
서기 32년 신라 3대왕인 유리왕 9년에는 진한 6촌을 6부로 개칭할 때 지금의 慶州市 일원에 해당되는 양산촌의 급량부라 부르고 성씨를 이씨(李氏)라고 사성 하였으니 경주라는 지명을 붙여서 경주 이씨(慶州李氏)라고 부르기에 이르렀다.
신라건국(新羅建國)의 모체(母體)인 사로(斯盧)의 6부(六部) 중 알천양산촌(閼川陽山寸)을 다스렸다.
본관 : 창성유래
우리나라 대다수 이씨(李氏)의 조종(祖宗)으로 알려진 경주이씨는 신라 말에 소판(蘇判)벼슬을 지낸 진골(眞骨) 출신의 이거명(李居明)을 일세조(一世祖)로 하여 세계(世系)를 계승하여 왔다.
대체로 고려초기(高麗初期)에서부터 훌륭한 인맥(人脈)을 형성하여 벌족(閥族)의 기틀을 마련했으며, 朝鮮祖에 와서도 수많은 명현(名賢)과 학자를 배출시켜 명문거족(名門巨族)의 지위를 굳혔다.
*.경주이씨 분파도(慶州李氏 分派圖)
대 파(大 派) |
중 파(中 派) 및 지 파(枝 派) | ||||
시조(중시조) |
파 조(派 祖) |
파 명(派 名) |
시조(중시조) |
파 조(派 祖) |
파 명(派 名) |
45(10) |
춘림(春林) |
시랑공파(侍郞公派) |
54(19) |
양오(養吾) |
직장공파(直長公派) |
54(19) |
존오(存吾) |
석탄공파(石灘公派) | |||
54(19) |
존중(存中) |
진사공파(進士公派) | |||
54(19) |
존사(存斯) |
교감공파(校勘公派) | |||
50(15) |
강(강) |
판전공파(判典公派) |
54(19) |
자(자) |
감찰공파(監察公派) |
눌(訥) |
사정공파(司正公派) | ||||
57(22) |
을규(乙奎) |
호계공파(虎溪公派) | |||
51(16) |
인정(仁挺) |
평리공파(平理公派) |
59(24) |
해(懈) |
모산공파(茅山公派) |
52(17) |
관(琯) |
이암공파(怡庵公派)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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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17) |
제현(齊賢) |
익재공파(益齋公派) |
53(18) |
창로(彰路) |
밀직공파(密直公派) |
56(21) |
희(희) |
청호공파(淸湖公派) | |||
56(21) |
지회(之會) |
소경공파(少卿公派) | |||
56(21) |
지대(之帶) |
판윤공파(判尹公派) | |||
59(24) |
오(鰲) |
좌랑공파(佐郞公派) | |||
59(24) |
구(龜) |
사미정공파(四美亭公派) | |||
59(24) |
원(원) |
재사당공파(再思堂公派) | |||
59(24) |
타(타) |
생원공파(生員公派) | |||
59(24) |
별(鼈) |
장육당파(藏六堂派) | |||
59(24) |
벽(벽) |
참판공파(參判公派) | |||
59(24) |
경(鯨) |
진사공파(進士公派) | |||
59(24) |
곤(鯤) |
한당공파(閑堂公派) | |||
61(26) |
득윤(得胤) |
서계공파(西溪公派) | |||
61(26) |
경한(景漢) |
청와공파(淸窩公派) | |||
64(29) |
경휘(慶徽) |
춤전공파(春田公派) | |||
64(29) |
경억(慶億) |
화곡공파(華谷公派) | |||
52(17) |
지정(之正) |
호군공파(護軍公派)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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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17) |
천(천) |
국당공파(菊堂公派) |
53(18) |
달충(達衷) |
제정공파(霽亭公派) |
53(18) |
성중(誠中) |
청순공파(靖順公派) | |||
60(25) |
익(瀷) |
간옹공파(艮翁公派) | |||
60(25) |
정(淀) |
경림공파(慶林公派) | |||
60(25) |
완(浣) |
정익공상신파(貞翼公相臣派) | |||
62(27) |
정암(廷唵) |
사유재공파(四留齋公派) | |||
62(27) |
정형(廷馨) |
지퇴당공파(知退堂公派) | |||
62(27) |
정혐(廷혐) |
석천공파(石泉公派) | |||
52(17) |
매(邁) |
부정공파(副正公派) |
60(25) |
사공(士恭) |
경양공파(慶陽公派) |
52(17) |
과(과) |
상서공파(尙書公派) |
59(24) |
몽윤(夢尹) |
보덕공파(輔德公派) |
60(25) |
운복(雲福) |
시령부원군파(始寧附院君派) | |||
60(25) |
산복(山福) |
별제공파(別提公派) | |||
60(25) |
송복(松福) |
감역공파(監役公派) | |||
60(25) |
항복(恒福) |
백사문충공파(白沙文忠公派) | |||
52(17) |
조(조) |
사인공파(舍人公派)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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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21) |
지수(之秀) |
월성군공파(月城君公派)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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