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대구, 경북 근교...1
학일산-통내산-대왕산 등산지도(청도군,경산시)
팔각산 등산지도(영덕군)
주왕산-팔각산 종주지도
칠보산(七寶山)은 영덕군 병곡면에 위치한 해발 810m의 산이며 연간 강우량이 1345mm이고 원래
등운산(騰雲山)이라 불렀으나 고려중기 중국사람이 이산의 샘물을 마셔보고는 "샘물 맛이 보통
물맛 과는 다르니 이 산에 일곱 가지 귀한 물건이 있다" 하여 주민들이 찾아 본 결과 돌옷, 더덕, 산삼,
황기, 멧돼지, 구리, 철 등이 나와 그 후 칠보산으로 불리게 되었다 한다.
영덕군 병곡면에 위치한 금곡 휴게소(영덕 - 울진방면 7번 국도 약 27km지점)에서 출발하여
금곡초등학교를 지나 길가 생강나무의 노란꽂을 구경하면서 산길 비탈길의 비포장 도로를 가다보면
칠보산 휴양림을 만나게 된다. 여기서 등산로를 따라 오르다 보면 산 정상 바로 아래에서 유금사라는
신라 고찰을 만나게 된다. 이 사찰의 "유금사 3층석탑"은 보물 674호로 지정되어 있다.
등산코스로는 유금사에서 삼거리 능선을 거쳐 정상까지 왕복 2시간 40분 정도 걸리고, 칠보산
휴양림에는 왕복 4시간 정도 걸린다. 우점수목으로는 소나무, 신갈나무, 굴참나무가 서식하고
그 외 개암나무, 산뽕나무, 천남성, 국수나무, 마, 개머루, 둥글레, 생강나무 등이 자생하고 있다.
칠보산에서 바라보는 고래불 해수욕장은 장장 그 길이가 8km나 되는 백사장으로 송림이 울창하고
경관이 뛰어난 곳이기도 하다.
울창한 송림으로 꽉꽉 들어찬 산행길은 삼림욕에는 그저 그만이다. 정상 못 미쳐 밑둥치부터
4가지로 난 특이한 소나무와 또 장갑을 낀 주먹 같은 가지를 가진 소나무가 지나가는 길손의
눈길을 끌어 멈추게 한다.
치술령(765m)
치술령(765m)은 높은 산이 크게 없는 울산시와 경주시의 경계에 솟아 있는 산이다. 울산과 경주의 시민이 많이 찾고 있는 이 산은 탁 트인 조망과 함께 이어지는 능선길은 가족 또는 동아리 모임 등의 성격에 따라 가볍게 다녀올 수가 있는 곳이기도 하다. 정상에서는 서북방향에 단석산과 동북방향에 토암산이 조망된다.
또한 치술령의 정상에는 신라의 충신 박제상이 일본에 가서 돌아오지 못하자 그의 부인이 남편을 애타게 기다리다가 죽어서 치술신모가 되었다는 신모사지(神母祠址)비가 세워져 있고, 서쪽방향의 300m지점에는 화석이 되었다는 망부석이 있다. 범서면 척과리의 국수봉 8부 능선에는 부인의 넋이 새가 되어 들어갔다는 커다란 바위가 있고, 이 바위가 은을암(岩)이며 바위에는 있다.
바위굴에서는 물이 나고 있으며 이 바위 앞에는 절(은을암)의 법당이 있다. 바위이름과 절이름이 모두 "은을암"이다. 그리고 산자락 아래의 두동면 만화리에는 박제상과 그의 부인을 향사하던 치산서원(지방문화재 울산광역시기념물제1호)이 세워져 있어서 신라문화의 유적을 찾아보는 기회도 된다. 또 북쪽의 산자락 아래에는 봉계마을이 있는데 이곳은 소불고기단지로 이름이 나 있는 곳이다.
천축산-북바위봉 등산지도(울진군)
천생산 등산지도(구미시,선산군)
조령산-주흘산-부봉-마패봉 등산지도(문경시,괴산군)
운달산-성주봉 등산지도(문경시)
♣성주봉 (900m)
성주봉(聖主峰:900m)은 운달산(1,097m) 정상에서 서쪽 당포리 방면으로 가지를 쳐 내리며 용연리 사이에 높이 솟은 험준한 암릉상의 900m봉을 말한다.
성주봉 아래 당포리는 주흘산,포함산,대미산에서 발원한 세줄기 물길이 합수되어 문경으로 흐르는 아름다운 신북천이 마을 풍경을 더욱 빛내주고 있다 .
성주봉은 기세 등등한 장군이 자리를 잡고 버티고 서 있는 형상을 하고 있어 이곳 당포리 일대 주민들은 성주봉을 흔히들 ‘장군봉’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성주산은 운달산(1,097.2m)에서 서쪽으로 분기된 능선상의 봉우리이지만 평범한 육산인 운달산과 달리 완전 바위산이다.
특히 종지를 엎어놓은 형태인 종지봉은 565m에 불과하지만 하늘을 향해 표효하듯 치솟아 그 당당한 위세에 주눅이 들기 십상이다. 종지봉에서 정상까지는 암릉으로 이루어져 멋진 전망과 더불어 산행의 재미를 느낄 수 있는 산이다. 능선 양쪽은 거의 절벽으로 이루어져 길 아닌 길로 하산하는 것은 상당히 위험하다.
문경의 명산인 주흘산과는 또 다른 모습을 보여주는 운달산과 종지봉은 거대한 슬랩과 다양한 암릉길. 적당한 스릴과 시원한 전망이 어우러져 시간가는 줄 모르고 산행을 즐길 수 있는 산이다. 아직까지 성주봉을 찾는 사람은 적어 관광지화 되지 않은 시골의 풋풋함이 그대로 살아있는 산이다
♣ 운달산
백두대간 상의 대미산(1,145m)에서 남으로 가지 치는 능선이 운달지맥이다. 운달지맥이 여우목고개(해발 약 600m)를 지나 911.9m봉에 이르면 남동으로 도화목재(東下項峙·577m)~공덕산(功德山·912.9m)~천주봉(天柱峰·839m)으로 능선을 하나 분가시키고, 911.9m봉에서 남서쪽으로 방향을 틀어 마전령(馬轉嶺·661.7m)에서 지맥의 이름을 낳은 운달산(雲達山·1,097.2m)으로 이어진다. 이 운달산에서는 서쪽으로 성주봉(891m·聖主峰)이 가지쳐 나간다.
운달산에서 계속 남진하는 운달지맥은 조항령(鳥項嶺)을 지나 현재 활공장으로 변한 866.9m봉을 살짝 들어올린 다음 남쪽 단산(壇山·956m)~배나무산(813m)~월방산(月芳山·360.1m)~ 약천산(藥泉山·212.3m)으로 이어진 후 영강과 낙동강이 합수되는 영순면 말응리에서 여맥을 다한다.
운달산 이름은 ‘구름에 가 닿는다’는 뜻으로, 즉 하늘에 오른다는 얘기가 되지만, ‘해탈이 경지에 올랐다’는 뜻으로 운달조사의 이름에서 따온 것이라는 설도 있다. 김룡사사적서(金龍寺事蹟序)에는 운달산이 ‘운봉(雲峰)’으로 기록되어 있고, 문경시 산북면이 세운 정상비석에는 ‘용뢰산(龍磊山)’이라 새겨져 있다.
일반적으로 운달산을 육산으로 보는 이들이 많다. 멀리서 바라보면 산세가 부드럽게 보여 그렇게 보는 것도 당연하다. 그러나 울창한 수림으로 돌무더기들을 감추었을 뿐, 실제로는 도처에 암릉과 기암괴석들이 숨어 있다. 그 대표적인 경우가 운달산 서릉에 거대한 수석인양 자리한 성주봉이다.
운달산은 웅장한 산세와 명성에 비해 등산인들 발길이 뜸한 산이다. 가장 인구가 많은 수도권 등산인들이 운달산에 다다르기 전에 조령산, 주흘산, 월악산 등에서 많이 걸러지기 때문이다. 그러나 앞에 마주보고 있는 주흘산 못지않게 운달산도 등산 및 관광객들의 발길이 잦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문경읍과 인접한 고요리에서 운달산 산허리를 넘어 김룡사와 대승사 방면으로 연결되는 조항령 도로공사가 진행 중이다. 이 도로가 개설되면 김룡사 방면이 문경새재와 연계된다.
문경읍에서 동으로 약 8km지만, 점촌동 방면 호계면이나 산북면을 거쳐 약 20km가 넘는 거리를 돌아들어야 한다. 문경읍 방면 고요리나 당포리에서 정상으로 접근하려면 성주봉 암릉 종주길이 유일하다
우미산-홍두께산 등산지도(달성군)
와룡산 등산지도(안동시)
안동 와룡산
낙동강지역에는 선사시대부터 사람이 살기 시작하였으며, 역사시대 청동기 및 철기문화의 꽃을 피운 지역으로서 우리나라에서 가장 다양한 거석문화가 발달 보존된 와룡산 일대는 빼어난 산세와 물과 토질이 좋으며, 학행높은 선비들이 많이 태어난 곳이다. 와룡산은 나라와 지방고을에서 어려운 일이 발생할 때마다 관리들과 고을민들이 제관이 되어 천제를 올린 곳이고, 안동부 동쪽의 진산(鎭山)으로서 민족의 소원을 발원하던 사직단과 기우단이 현존하고 있으며, 산의 형세가 천하를 평정하고 돌아온 용이 편히 누운 자세를 취하고 있어 조선조 중기 문신학자 백담 구봉령 선생에 의하여 처음으로 용산(龍山)이라 칭하고 까투리봉 일대를 와룡산이라고 불리게 되었다고 한다.
와룡산에 용트림하는 황룡과 안동호에서 용트림하는 흑룡이 물을 만나 천하를 평정하니 안동의 전통 정신문화는 더욱 발전 계승 될 것으로 보인다.